복기왕의 행복주머니
콘텐츠 바로가기
본문 바로가기
한·중철도 건설,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조기 추진

복주세요

이 정책에 공감하신다면 공감하는 정도에 따라 복의 개수를 나눠주세요.

정책주머니

 

 

서해와 중국 연결 / 중부권교통물류의중심 / 충남의 미래성장동력 구축


8e5f9ccbea42320fbeffe560d7dd7f2d_1521102774_3538.jpg 




0d13ad1442f4bb981a8cc2545aba406a_1520813620_1392.JPG

  

1. 한•중 철도 건설


▷ 개요

• 충남의 미래 성장 동력 핵심사업으로 추진  
• 충남을 동북아 산업과 경제교류의 거점, 대한민국 경제부흥의 중심지로 도약
• 한·중철도와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를 연결하여 경제적 상호 시너지 효과 형성 
   ※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: 충남 천안 , 경북 울진 등 중부권 12개 시·군이 공동 추진

 

 

 

▷ 사업내용

 ◌ 한·중 해저터널(1안)  
   • 노선 : 충남 서산 ~ 중국 산동성 웨이하이시 룽청시(325㎞)
   • 해저터널 : 유로 해저터널 유형, 자동차•화물차•사람을 동시에 운송하는 특수철도
     * 유로 해저터널 :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해저터널(50.45㎞) 런던 ~ 파리를 3시간, 런던 ~ 브뤼셀을 2시간 40분에 연결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유럽인들의 생활과 물류이동에서 혁명을 이룸 
  ◌ 한·중 철도페리(2안)
   • 철도페리 : 해로(선박)와 육로(철도)를 연결하는 복합운송방식, 철로가 설치된 대형선박에 열차를 통째로 실어 운송하는 시스템
        ※ 해저터널방식에 비해 경제적 파급력은 떨어지나 건설비용이 크게 절감되어 추진하기 용이함
   • 노선 : 충남 서산 대산항 ~ 중국 산동성 옌타이시 옌타이항

  

 

 

▷ 추진 방법

  ◌ 중앙정부의 국책사업으로 추진
  ◌ 소요 재원은 한국과 중국 간 상호 분담하고 민간투자 유도

 

 


▷ 기대효과 

  ◌ 한•중 간 경제, 관광, 여객 및 화물 수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 강화
  ◌ 중국 내륙 및 유라시아 진출의 교두보 확보
  ◌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연계하여 동아시아 교통물류 중계 수송망으로서의 역할 형성
    ※ 중국 - 러시아간 물동량의 중계 수송망으로 활용하며 운송일수 단축으로 경쟁력 강화

 

 

 

 

2.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조기 추진


8e5f9ccbea42320fbeffe560d7dd7f2d_1521102579_6278.jpg

▷ 개요

• 새로운 물류체계 확보로 21세기 지속가능한 국가산업 경쟁력 강화
• 기존 남북축 중심의 교통망에서 벗어나 중부 내륙의 동서 교통망 구축으로 지역균형발전의 획기적 전환

 

 

 

▷ 사업내용

◌ 노선 : 충남 서산 ~ 경북 울진(345㎞)
   • 충남 서산, 당진, 예산, 아산, 천안. 충북 청주, 괴산. 경북 영주, 문경, 예천, 봉화, 울진 
◌ 현재 운영 노선 : 장항선, 경북선, 영동선(72㎞)
◌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구간 : 서산 ~ 당진 등 127㎞
◌ 추후 추진되어야 할 신설 노선 : 146㎞ 

 

 


▷ 추진 방법

◌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구간은 조기 추진하고, 미 반영구간은 국가계획에 조속히 반영하여 사업 추진




▷ 기대효과

  ◌ 신 중부지역 경제권 형성으로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대안 마련 
  ◌ 중부지역 경제권내 산업간 연계발전 추진
   • 천안아산 R&D 집적 지구의 연구기능과 컨벤션 센터 등을 통해 중부권 산업간 연계와 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 창출



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